고교 선택의 갈림길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것은 단순히 상급 학교로 진학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본인의 현재 학업성취도와 진로 희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고등학교를 선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이과 계열의 학과 지망을 원하는 학생은 과학 중점 고등학교를 고려할 수 있으며 본인의 수학능력이 월등히 높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자사고 등을 고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 자사고 또는 특목고 사이에 학력 격차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내신으로 정량 평가를 하는 교과 전형은 소수의 학생들만 상위권 대학의 입학을 겨루기 때문에 학교별 학업성취도와 무관하게 당락이 결정되므로 일반 인문계와 자사고의 유불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고교 진학을 위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학년별 학사 일정과 교과별 평가 계획 등을 열람하여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교과별 평가 계획에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과목별 수행평가의 세부 내용과 채점 기준 등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고교 선택의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물론 학생의 학교 생활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지만 일단 현 시점의 본인 상태를 파악하고 향후 계획을 꼼꼼히 세워 적합한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2028년 입시 성공을 만드는 첫 단추임을 명심합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