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입시 정보

2028년도 입시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통합’에 있습니다.

2025년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신입생부터 현 9등급으로 표기되는 내신이 5등급으로 변화하고 모든 과목에 절대 평가(A~E) 와 상대 평가(1~5 등급)이 함께 기재 됩니다.
또한 수능에서 문·이과 과목별 선택과목이 없이 전 과목 공통으로 치러집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현재 수시와 정시 입학 정원 비율에도 변화가 있을 것 입니다.
현 시점 기준으로 수시 신입생 인원에서 재학생과 재수생의 비율이 7:3, 정시 인원에서는 그 반대로 3:7의 균형이 정시 인원의 증가로 인해 완전히 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5등급으로 변화된 학교별 내신에 대한 변별력의 약화로 수시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와 학생부 종합 전형이 융합되고 수능 최저 점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현재도 몇몇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시의 생기부 적용과 면접을 통한 정성 평가 확대와 대학별 논술 전형이 확대될 것입니다.

다만, 수능과 내신에서 문·이과 계열 구분이 없다고 해도 전공적성 역량 강화 측면에서 교과별 이수 과목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대학은 ‘완성된 학생’이 아닌 ‘준비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